본문 바로가기
01. 여행

숲속에서의 힐링_"환상숲곶자왈공원"

by 멋진초보 2022. 3. 6.
반응형

환상숲 곶자왈공원은 원시림을 경험하면서 걷기만 해도 힐링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제주에 있는 많은 곳이 평소에 환경과 많이 다르기 때문에 대부분은 평소와 다름에서 힐링의 기분을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힐링을 많이 받는 것은 날 것 그대로의 자연이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그런 의미에서 거의 원시림 그대로의 숲을 경험할 수 있는 환상숲 곶자왈 공원에서 힐링의 기분을 제대로 느끼지 않을까 싶습니다. 

 

 

[환상숲 곶자왈 공원]

위치 : 제주 제주시 한경면 녹차분재로 594-1

 

곶자왈 공원 위치

 

'환상숲 곶자왈 공원'은 지난 번 포스팅인 '생각하는 정원'에서 1km 도 떨어지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생각하는 정원이 인간이 예술적인 기지를 발휘하여 좋은 컨셉을 잡아 사람들을 쉬면서 생각하게 하여 힐링을 하게 만드는 곳이라면,

환상숲 곶자왈 공원은 자연 그대로의 모습으로 우리에서 힐링을 시켜주는 곳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우선, 저는 곶자왈이라는 말을 처음 들었습니다.

어쩐지 멋있는 말일 거 같은데 어떤 뜻인지는 정확하게 몰랐습니다. 

그리고, 이 곳의 경험하며 검색을 통하여 알게 되었습니다. 

 

[곶자왈이란?]

곶자왈은 '곳'과 '자왈'의 합성어로 된 고유 제주어입니다. 곶은 숲을 뜻하고 자왈은 '나무와 덩굴 따위가 마구 엉클어져서 수풀 같이 어수선하게 된 곳'으로 덤불에 해당합니다. 곶자왈은 돌무더기로 인해 농사를 짓지 못하고, 방목지로 이용하거나, 땔감을 얻거나, 숯을 만들고, 약초 등의 식물을 채취하던 곳으로 이용되어 왔으며, 불모지 혹은 토지 이용 측면에서 활용가치가 떨어지고 생산성이 늦은 땅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곶자왈 내 용암이 만들어낸 요철 지형은 지하수 함양은 물론 다양한 북방한계 식물과 남방한계 식물이 공존하는 숲을 이루어, 생태계의 허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제주도 지질여행에서 퍼옴-

 

위의 설명만 들어도 어떤 곳을 경험할 것인지 상상이 되시지요??

바로 이런 모습입니다. ^^

 

곶자왈 공원은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유지하려고 노력을 많이 기울인 것 같습니다.

이 곳을 경험하고 즐기기 위해서 몇 가지 알아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사전예약제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가보시면 사전예약제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숲해설이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매 정시에 숲해설과 함께 이동하면서 곶자왈 공원에 대하여 설명을 들으며 자연에 대해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저희는 편하게 산책하고 자연을 즐기려고 숲해설과 별개로 이동하며 공원을 즐겼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설명을 들으신 분들의 피드백을 보니 숲해설과 함께 이동하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는 휠체어나 유모차는 이동이 힘드니 참고하셔야 합니다.

이곳은 사람들이 이동하기 편하도록  데크나 길을 다져놓은 것이 없습니다. 힘들진 않지만 정말 숲 속을 걷는 트레킹을 해야 합니다. 

 

숲해설을 듣더라도 어떻게 이동하는지는 알아야겠지요?

이동 경로 (홈페이지 업로드)

대단한 지역들을 탐방할 수 있을 것 같지요?

들어가는 입구에는 환상숲이라고 커다란 팻말이 붙어있습니다. ^^

 

입구에서 조금 더 들어가면 숲해설을 위해 모이는 장소가 있고, 길을 따라 올라가면서 사이사이에 식물들을 구경하시면 됩니다. 

나무와 덩굴도 봐야하지만 낮게 자라고 있는 식물들도 관심을 가지고 보시면 좋은 것 같습니다. 

 

 

이곳에 있는 모든 생물들이 곶자왈의 주인공 입니다. ^^

어느 한 가지 버릴 것이 없고 가치가 없는 것이 없습니다. 

아래는 '머들'입니다. 

척박한 제주도 땅에서 밭을 만들 때 나온 돌을 쌓아 만든 돌무더기를 '머들'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숲 속을 걷는 것을 끝내고 나오면 족욕테라피를 비롯하여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하여 더 힐링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저는 이곳을 걸은 것만으로도 너무 만족스러웠습니다. 

 

곶자왈은 제주도의 다양한 곳에 있습니다. 

처음 온 이곳 환상숲 곶자왈 공원은 너무나도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곶자왈도 찾아가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환상숲은 정말 매력이 넘치는 곳이었습니다.

 

 

반응형